|
NO 오프라인 기반? 온라인 쇼핑몰 창업 NO!
어떤 제품이든 오프라인 판매기반이 없는 순수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개인적으로 절대로 권하고 싶지 않다. 더군다나 온라인 홍보의 노하우가 없는 초보자가 남들의 온라인 쇼핑몰 성공사례에 솔깃해서 무모하게 현업을 던지고 온라인 사업에 올인하는 것은 더더욱 말리고 싶다.
온라인 쇼핑몰은 귀에 솔깃하게도 무자본, 소자본 등 마치 아무나 시작하면 바로 돈을 벌 수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기 십상이다. 하지만,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무리 소자본이라고 해도 계속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방문객이나 회원이 거의 없는 쇼핑몰 개설 초기에 투입된 자금을 회수하는게 그리 용이하지가 않다.
자연의 섭리와 똑 같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
요즘에는 자본이 풍부하고,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에서 흡수 가능한 오프라인 고객층을 보유한 신세계, 롯데, 현대백화점 등 대형백화점들이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이 많고, 초기 온라인 전자상거래 생성시기이던 1990년 전후한 시절부터 온라인 쇼핑몰 운영의 희노애락을 모두 거친 인터파크,G마켓, 11번가 등 대형 온라인마켓플레이스들도 모두 소자본 온라인쇼핑몰 창업자들의 성장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다. 근본적으로 대량공급, 대량판매를 하는 이들 대형 메이저 온라인 쇼핑몰들에게 개인 쇼핑몰 창업자들이 가격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는 구조이다.
즉, 무성한 숲속에서 이미 자란 큰 수목들의 그늘에 가리어 아무리 새싹이 싹을 틔어 성장하려 하지만 성장을 위한 광합성에 필요한 자양분인 햇빛을 못 봐서 죽고 마는 자연의 섭리와 하나도 다를게 없다는게 온라인 쇼핑몰의 세계이다. 약육강식, 적자생존의 "정글의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세상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의 수입원, 그것이 가장 소중하다
따라서, 남들이 성공했다는 뉴스나 기사에 솔깃해서 운영노하우나 웹마케팅 경험이 전혀 없으면서도 무모하게 성공해 보겠다고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치중해서 그동안 건강했던 일상의 경제를 망치는 어리석음은 초래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한번 기울기 시작한 경제를 바로잡기란 무척 힘들고 복구 시간도 아주 많이 걸리거나, 심할 경우 복구 불능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항상 긴장할 줄 아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샐러리맨이든 오프라인 점포의 자영업자이든, 현재의 수입원이 그들에게 가장 소중한 수익원인 것이며, 가족공동체의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다.
오프라인 기반이 없는 한, 당신의 그 소중한 현업을 버리고 대박의 환상을 좇아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전업(All In)하지 않길 바란다.
누구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생각하기 전에 가장 먼저 가족의앞날과 안위를 먼저 고려하고 배려하길 바란다.
[관련글 보기]
대량 이메일 및 SMS 발송 가격파괴 바람…비즈메일러, 이메일 발송 성공통당 약 0.8원까지 인하 (0) | 2010.10.20 |
---|---|
온라인쇼핑몰 개설 체크리스트 (2) | 2010.10.18 |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 (4) | 2010.10.15 |
검색 순위에 사이트 등록방법 (4) | 2010.10.15 |
[쇼핑몰 운영팁] 쇼핑몰 카테고리 선택 및 배치 (0) | 2010.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