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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토담길 2010. 10. 15.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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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케팅(web marketing)?

참 듣기는 좋은 말 같습니다. 어감도 그럴 듯 하지요.

그러나 일단 쇼핑몰을 개설해 놓고 이를 홍보(
광고)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비용으로 소규모적으로 밖에 홍보를 할 수 밖에 없고, 그나마도 온라인홍보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내가 직접 몸으로 배워서 하지 않는 홍보는 순식간에 수십, 수백만원 그냥 들어가는게 다반사입니다. 그렇게 소중한 돈 들여 놓고도 하루 방문객 3백명도 않되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아무리 디자인을 멋지게 하고 진열상품도 중저가로 기획하여 전시했음에도 고객들의 반응은 그렇게 냉담할 수가 없고, 절망적일 때가 한두번이 아닐 것입니다. 그나마 직장이 있으면서 부업을 하시거나 기존 오프라인 사업기반이 잇어서 좀더 많은 매출을 올리시려는 자영업자는 다행이겠지만, 전업으로 상품 사입하고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만 올인하시는 쇼핑몰 운영자분들의 정신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본래가 이 바닥이 이런 곳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쇼핑몰 운영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무료쇼핑몰 솔루션부터 임대형 쇼핑몰, 독립형 쇼핑몰까지 잘 발전된 쇼핑몰시장 덕분에 초보자도 약간의 지식만 잇으면 소규모로나마 쇼핑몰 개설이 가능합니다. 불과 수십, 수백만원으로도 일단 쇼핑몰 개설이 가능한 것입니다. 온라인쇼핑 시장이 전체적으로 활성화 되어서 위탁판매 내지는 제휴쇼핑몰이 많지만 이런 판매방식으로는 마진율이 매우 적어서 큰 수익을 못내므로 있는 돈 없는 돈 들여 들여 사입을 시작하게 되고 상품을 직접 보유하고 있어서 얼마간 잘 되는 것 같다가도 경쟁쇼핑몰이 우후죽순 생겨나면 매출은 줄고 홍보효과도 그만큼 엷어지므로 서서히 쇼핑몰의 고객게시판 글이 올라오는 횟수가 적어집니다.



둘째, 초보자의 눈에는 안되는 쇼핑몰은 눈에 보이지 않고, 잘되는 쇼핑몰만 보입니다.
쇼핑몰을 개설하려면 내가 하고 싶은 쇼핑몰의 카테고리에 먼저 등록된 쇼핑몰들이 있습니다. 물론 수십, 수백개의 동일 카테고리내의 쇼핑몰 중 1,2위를 다투는 쇼핑몰은 무척 부러울 정도로 장사가 잘 되는 것 같아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이 곧 함정인 것입니다. 검색순위가 뒤쪽으로 처진 쇼핑몰들의 한숨어린 게시판의 글들도 볼 줄 아는 얼음같이 차가운 냉정함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자식새끼 같은 소중한 돈이지만 한번 내 주머니를 빠져나간 돈은 다시 되돌아오질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또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세째, 온라인사업은 홍보만 잘되다면 돈 됩니다.
하지만 홍보방법이 아무리 발달하였어도 그동안 생겨난 쇼핑몰의 수를 따라 잡을 길이 없습니다. 사용자는 무척 많은데 비해서 우리의 쇼핑몰을 알릴 수 잇는 온라인 홍보 공간은 모두 오버추어의 검색광고가 스페셜링크로 차지하고 잇고, 네이버나 다음, 야후의 공간도 모두 비슷한 유료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지극히 한정된 공간입니다. 광고를 게재할 공간이 좁다보니 쇼핑몰 운영자들이 서로 소위 박터지게 자기의 쇼핑몰을 홍보하고자 비싼 클릭비용을 지불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1회 클릭당 1천원 넘어가는 것도 있으니 부업이나 소규모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도무지 홍보방법을 찾을 길이 없습니다. 아까운 돈 1백만원 입금시켜 보면 삽시간에 돈 더 넣으라고 안내메일이 오는게 일쑤입니다. 그래도, 1회클릭비용이 1천원이 간다해도 클릭수 1백명당 1명꼴로만 실제로 상품을 구매한다면 본전을 치더라도 기꺼이
광고하고 싶습니다.

모두들 미래 자산에 투자한다고 믿고 싶은 거겠지요. 그러나 실정은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경험으로는 무려 3-4천명이 방문해도 실제로 하루에 한 건도 판매해보지 못한 날이 많습니다. 물론 5천명이 넘으니 하루 1백5십만원정도의 매출이 줄곧 이어진 적도 있습니다만,,반면에 3-4천명이 클릭하고 들어와도 한건도 판매하지 못한 경험을 잊지 않고 여러 회원님께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왜 무난히 주문이 들어오다가도 수천명이 들어옴에도 주문이 멎었던 건지는 천천히 원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넷째, 그래도 온라인쇼핑몰 밖에 없습니다.
''배운게 도둑질''이란 속담이 있습니다. 스스로 터득한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기술은 배워서 절대로 남에게 주는 기술이 아닙니다. 10년이 지나도 그대로 여러분의 솜씨로 남는게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투자할 만 합니다. 투자해서 솜씨가 붙으면 대박나는 쇼핑몰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부지런히 쇼핑몰마케팅이라는 도둑질을 배워서 두고두고 써먹고 잘먹고 잘 살아야 겠습니다. 다만, 마지막 다섯번째의 경고를 어기지 않는 분에 한해서만 경험을 나누겠습니다.



다섯째, 직장다니는 직장인이라면 직장에 충실하라.
지금 다니는 직장이 가장 큰 것임을 명심하고 이 작은 쇼핑몰에 인생을 몰방하지 말라고 선배로써 백번이고 천번이고 당부드립니다. 쇼핑몰사업은 고행길이며, 절대로 환상을 가져서는 안되는 곳입니다. 더구나 다니던 소중한 직장까지 걷어차고 나와서 온라인쇼핑몰에 전념하시겠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앗으니 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업이나 투잡으로 쇼핑몰 사업에 도전하시더라도 가족에게 봉급 다 갖다 드리고 남는 여윳돈 몇푼외엔 마케팅 솜씨가 붙기전인 절대로 초기 1년간은 큰돈 들이시면 안됩니다. 1년 아니라 3년된 고수라도 무너지는 건 한 순간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재의 오프라인 수익기반을 중시하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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