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로호(KSLV-1) 발사 성공!

시사

by 토담길 2013. 1. 31. 00:49

본문

 

             [사진출처 :

     

 

나로호(KSLV-1) 발사 성공!

 

2013년 1월 30일 금일 오후 4시에 한국형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가 발사에 성공했다는 반가운 뉴스입니다. 국내 기술진이 자력으로 개발한 유주발사체를 자국발사대에서 발사에 성공해서 세계 11번째의 우주클럽(SPCE CLUB)에 가입했습니다.

 

 

 

나로호는 발사 54초만에 음속을 돌파해서 215초 뒤에 위성덮개(페어링)을 분리하는데 성공했고, 232초 뒤 지구 상공 193KM지점에서 1단(하단) 로켓을 분리시킨 후 395초 후에 지구 상공 297KM 지점에서 2단(상단) 고체연료가 점화되어 무사히 목표궤도 진입에 성공했네요.

 

 

           [사진 출처 : http://www.kslv.or.kr/ ]

 

모든 국가가 위성을 쏘아 올리면 그 성공여부는 노르웨이의 트롬소 수신국에서 발사된 위성이 보내오는 비콘(Beacon, 전파신호)과 교신해야 성공여부를 알 수 있는데 발사 1시간 26분이 지난 5시 26분부터 10분간 나로호 위성 발사체가 보내오는 비콘(Beacon)신호를 수신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는군요.

 

위성의 목표속도가 어마 어마한 속도인 '초속 8KM'인데 목표궤도에서 이 속도에 도달했고 이는 나로호 위성 발사가 성공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번 나로호 발사체 발사 성공으로 발사체 기술을 러시아 기술이 완성된 이번 나로호에 이어 "한국형 위성 발사체 (KSLV-11)"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나로호(KSLV-1) 발사 성공으로 위성 발사체 본체 제작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를 운용하기 위한 발사 기지의 운영노하우가 축적되게 되었고, 그동안 우리나라가 공들였던 개발 인력과 예산, 직 간접 관련 기술, 그리고 시설들이 헛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대되는 것은 2021년에 발사 예정인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 될  '한국형 위성 발사체 (KSLV-11)'의 성공 가능성을 99% 이상 으로 올려 놓았다는 점에서 신명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처 : tvchanews 님의 유튜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