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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공군의 주력기종 F15-K 전폭기

국방(Defence)

by 토담길 2010. 11. 26.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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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 기종 "F15-K" 전폭기


 

               [사진출처 : artliner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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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afbase.com]
 

                    [자료출처 : 국방일보]



개요


 

대한한국의 주력 전투기로 운용 중인 "F15-K 전폭기"가 추가로 도입된다고 합니다. "F15-K 전폭기"의 정식명칭은 "F-15K 슬램 이글(F-15K Slam Eagle)"로서. 미국의 보잉사가 제작한 기종으로서 프랑스의 다소사가 개발한 '라팔 전투기'보다 요격성이 좋아서 우리 공군의 주력기종으로 채택된 기종입니다.

F-15K 슬램 이글(F-15K Slam Eagle)은 F-15E 스트라이크 이글(F-15E Strike Eagle)의 최신 파생형 모델이자 최신 4.5세대 전투기로 미국 보잉사가 제작하고, 대한민국 공군이 운용하는 전폭기이다. 2002년 4월 차기 전투기(FX) 사업의 기종으로 선정되어 총 40기가 발주되었으며 2005년 10월에 3, 4호기가 한국에 인도된 것을 시작으로 2008년 1차 도입이 모두 완료되었다. 2008년 4월 2차 FX 사업을 통해 추가로 21기의 F-15K가 더 발주되어 대한민국 공군은 총 60기(추락한 1기 제외)의 F-15K를 보유하고 있다. 2005년 12월 12일, F-15K는 '슬램 이글(Slam Eagle)'로 정식 명명되었다.

 

F-15K 슬램 이글(F-15K Slam Eagle) 개발 역사


 

F-15E 개량형당초 미 공군에서는 노후화가 진행중인 F-15E에 대한 성능개선을 보잉사에게 요청하였다. 보잉사는 이에따라 새롭게 F-15E를 개량하였으나, 미 공군에서 예산 감축으로 인해서 도입하지 않았다. 그러자 보잉은 한국의 전투기 사업에 기존에 제안했던 F-15E를 대신하여 F-15E 개량형을 제안하게 됩니다.

 

FX 사업 선정


 

당시 FX 사업을 통해 120기의 차기 전투기를 도입할 계획 이었으나, 90년대 말 발생한 외환 위기의 여파로, 총 구입 대수가 60대로, 그 60대에서 다시 40대로 줄었다. 프랑스 다소(Dassault)사의 라팔, 유럽 4개국 콘소시엄의 유로파이터, 로스브로제니아의 Su-37, 그리고 미국 보잉사의 F-15E 등 4개 기종이 FX 사업에 참가하였다. 그러나 보잉의 미공군 개량 불가로 인하여 F-15E대신 F-15E와 같은 가격으로 개량형을 주겠다는 조건아래 F-15E 개량형을 제출, 이때부터 F-15K Slam Eagle로 명명되었다. 최종적으로 라팔과 F-15K가 경합을 벌였으며, 대한민국 공군이 요구했던 한 & 미 연합군의 체계에서의 운용성 등을 고려하여 F-15K가 최종 선정되었다. Su-37는 피아식별을 이유로 가장 먼저 탈락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작 및 도입 일정


 

차기 전투기로 선정된 F-15K 슬램 이글은 미국 세인트 루이스의 보잉 공장에서 제작되기 시작해서, 2005년 3월 제 1호기가 첫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 시험 비행 성공 이후, 보잉 사는 같은 해 3월 16일 공식적인 F-15K 출고식을 가졌다.

1호기와 2호기는 미국 세인트 루이스에 남아서 2006년 5월까지 각각 비행 시험용과 지상 시험용으로 각종 테스트에 활용되었고, 모든 테스트 완료 이후 한국에 인도되었다. 한편 3호기와 4호기는 2005년 10월에 한국에 인도되는 최초의 F-15K가 되었으며, 2005년 서울 에어쇼에 첫 선을 보였다. 뒤이어 2005년 12월에 5, 6호기가 도입되었고, 2006년에 8기, 2007년에 16기, 2008년에 12기 등 총 40기의 1차사업 해당 분의 도입이 완료되었다.

 

추가 도입 (2차 FX 사업)


 

공군은 최초 40기의 F-15K 도입에 이어, 2009년부터 2차 FX 사업을 통해서 추가로 40기를 더 도입할 계획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2006년 5월에 의결된 '2007년-2011년 국방중기계획안'에 따르면, 예산 부족으로 20기만 추가로 도입하여 총 60기의 F-15K 슬램 이글로 비행단을 구성하게 되었다.

다만, 1차 FX 사업의 연장으로 같은 모델을 추가 도입하는 형식이 아니라, 여러 전투기 제작사들을 경쟁시키는 입찰 형식으로 추가 도입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2007년 봄에 'F-15K급' 전투기 20대를 구매하는 2차 FX 사업이 시작되었는데, 보잉 사가 F-15K 모델로 단독 응찰하였다. 2008년 4월, F-15K 21대를 구매하기로 최종 타결되었는데, 2차 FX 사업으로 들어오는 F-15K는 1차 때와는 달리 프랫 앤 휘트니 사의 F100-PW-229EEP 엔진을 장착하기로 되었다. 2차분의 기체는 현재 Sniper-XR이 없이 도입되었다.

 

향상된 능력


 

"F-15K 슬램 이글"은, 미 공군이나 타 국가 공군에서 운용하는 F-15E 기체들에 비해 많은 면에서 개선된 최신예 전투기이다. 다른 F-15E 기체들에 비해 개선된 주요한 점으로는, 향상된 엔진 추력,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IRST, InfraRed Search and Track), 3세대 주야간 정밀 침투 장비(LANTIRN)인 Tiger Eyes, 통합형 헬멧 목표지시 및 시현장치(JHMCS, 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이전 F-15의 중앙 컴퓨터들보다 10배 이상 향상된 ADCP(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 그리고 SLAM-ER(Stand-off Land Attack Missile-Extended Response)을 비롯한 각종 최신 공대지 무기 등을 들 수 있다.

슬램 이글은 미국 레이시온(Raytheon) 사의 AN/APG-63(V)1 기계식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는데, APG-63(V)1은 미 공군의 F-15E에 장착된 APG-70의 모든 공대공, 공대지 모드를 통합하고, 지상 이동 목표물 추적, 해상 수색/추적을 위한 추가 기능 및 향상된 고해상도 지형 매핑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추후 전자식 스캔 레이더(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기체 내에 배선과 모듈이 설치되어 있다.

 

미국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사의 F110-GE-129 엔진 2대 장착


 

"F-15K 슬램 이글"에는 F-15 기종들 중에서는 최초로 미국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사의 F110-GE-129 엔진2대 장착되었다. F110-GE-129 엔진은 다른 F-15에 장착됐던 프랫 & 휘트니(Pratt & Whitney) 사의 F100 엔진에 비해서 더 높은 추력을 낼 수 있다.

적외선 탐색 추적 장비(IRST)는 다른 F-15에는 없었던, F-15K에 최초로 장착된 장비이다. 이것은 야간에 상대편 레이더 감시에 걸리지 않도록 자체 레이더를 끈 상태에서 적외선으로 상대편 공대공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게 해준다. Tiger Eyes Suite는 앞서 기술한 IRST 이외에도, 야간 침투/공대지 공격을 위해 지형 추적 장비(Terrain Following System), 전방 감시 적외선 장비(FLIR, Forward Looking Infra-Red), 조준용 포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미 공군의 F-15E에 장착됐던 LANTIRN에 비해서 성능이 향상된 3세대 장비이다.

 

"F-15K 슬램 이글"의 항공 전자 장비(Avionics)


 

F-15K의 항공 전자 장비(Avionics)는 기존의 F-15E나 F-15에 비해 많은 향상이 있었다. 향상된 항공 전자 장비의 핵심은 ADCP(Honeywell 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인데, ADCP의 성능은 이전 F-15E에 내장됐던 중앙 컴퓨터에 비해 10배 이상 향상되었다. 또한 상용 데이터 처리 기술을 이용해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개발/유지/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ADCP는 헬멧 장착 시현 장치(JHMCS)와 공대공 미사일을 연동시키는 일도 담당한다. 따라서 공대공 전투시에 상대편에게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서, 조준할 수 있는 위치로 비행기를 이동시킬 필요 없이, 조종사가 상대편 비행기를 쳐다보는 것으로만으로 자동 조준이 된다. F-15K에 장착된 헬멧 장착 시현 장치는 이외에도 조종사의 헬멧 바이저(Visor)에 목표 포착 정보 및 비행 속도/고도 등 각종 비행 정보를 표시해주므로, 주변 상황 인식(Situation Awareness)에 많은 도움을 준다.

 

"F-15K 슬램 이글" 제원 및 무장


 

특징
승무원   2명
길이  19.45 m
날개폭  13.05 m
높이  5.6 m
날개 면적  56.5 m²
엔진 정보  2×F110-GE-129(229) a/b turbofans, 각 29,400lbf (131 kN)의 추력

중량
비적재시  31,634 lb (14,379 kg)
적재시  45,000 lb (20,411 kg)
최대 이륙  81,000 lb (36,700 kg)
성능
최고 속력  마하 2.3 ~ 2.5 (1,650+ mph, 2,660+ km/h)
추력 대 질량  0.967 (경하 중량 + 최대 무장 탑재 / 연료 제외)

무장
기관총  1 × 20 mm M61A1 발칸포, 510 발

미사일 
공대공 미사일:
 -암람 (AIM-120 AMRAAM)
 - 사이드와인더 (AIM-9X Super sidewinder)
 - 스패로우 (AIM-7 Sparrow)
공대지 미사일:
 - 메버릭 (AGM-65 Maverick)
 - AGM-130
 - AGM-154 JSOW
대함 미사일 :
 - 하푼 (AGM-84 Harpoon)
 - AGM-84K SLAM-ER

순항 미사일 :
 -AGM-158 JASSM 
 
폭탄 
- Mk 82
- Mk 84
- CBU-87 Combined Effects Munition
- CBU-89 Gator
- CBU-97 Sensor Fuzed Weapon
- CBU-103 CEM 
- CBU-104 Gator
- CBU-105 SFW
- GBU-10 Paveway II
- GBU-12 Paveway II
- GBU-15
- GBU-24 Paveway III
- GBU-28 벙커버스터
- GBU-31 JDAM
- GBU-38 JDAM
- GBU-39 Small Diameter Bomb
- GBU-54 Laser JDAM 
 
전자 장비
레이더 : AN/APG-63(V)1 (AN/APG-63(V)3로 업그레이드 가능)
전자대응 : 통합형 전자전 시스템(IEWS)
RWR : AN/ALR-56C(v)1 레이더 경보 수신기
ECM (전자대책) : [AN/ALQ-135M]]
채프 플레어 살포기 : ALE-47
IRST : AN/AAS-42 IRST (185㎞)
[자료 출처 : 위키백]



[동영상 출처 : kfnmaniagoon 님의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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